직장인들의 큰 숙제인 연말정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.
올해 현 직장에 쭉 다니신 분들은 큰 이슈가 없는데, 중도 입사자 (이직자) 에게는 큰 숙제가 남아있습니다.
바로 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 (원천징수부) 를 발급 받은 후 제출 또는 회사 자체 시스템에 업로드 해야 합니다.
전년도 기준 (현재 기준 2022년 ) 원천징수영수증을 다운받아야 하는데, 기존처럼 국세청 >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국세청에서 원천징수영수증 확인 방법
우선 기존 원천 징수 영수증은 '국세청 홈택스' >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>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https://hometax.go.kr/websquare/websquare.wq?w2xPath=/ui/pp/index_pp.xml&tmIdx=&tm2lIdx=&tm3lIdx=
국세청 홈택스
hometax.go.kr
그러나 확인해보면 2021년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밖에 없습니다. 직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이 없는 것이죠.
결론. 국세청에서 직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은
발급이 불가하다. ( 최소 2월은 넘겨야 확인 가능)
그런데 보통 회사 내 연말정산 기간은 1월 말까지입니다.
그러면 그 전에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은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?
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
결국 전 직장 인사 담당자 ( 연말정산 및 급여 담당자 ) 에게 직접 연락을 해서 받아야합니다.
보통은 퇴사 후에 원천징수영수증을 끊어달라고 하는 것이 좋지만, 이렇게 연말정산 등 갑자기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.
그래서 절대로 커뮤 식의 '예의 없는 퇴사' 는 금물입니다.
생각보다 세상은 좁고, 국세청 등 비대면으로 해결할 수 없는 서류들이 많습니다.
저의 경우는 회사 담당자의 이메일로 요청 드렸고, 하루만에 원천 징수 영수증을 받았습니다.
전 직장 동료에게 담당자의 이메일과 유선 전화번호를 물어서 알게 되었습니다.
PDF 파일을 받았고요. 해당 자료를 근거로 현재 재직 중인 회사 시스템에서 근무기간, 결정세액, 국민연금, 건강보험료 항목을 수기 입력했습니다.
이상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이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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